"소비자 심리지수가 세월호 참사 직전 수치까지 올라왔다고?"
오늘의 숫자 "3년 1개월"
2017년 5월 26일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소비자 심리지수
소비자들이 경기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는 소비자 심리지수입니다.
한국은행이 매달 조사해서 발표하는 지표인데요.
5월의 소비자 심리지수는?
오늘 아침에 내놓은 5월의 소비자심리지수가 108.0이 나왔습니다.
4월 보다도 6.8포인트나 오른 수치로, 상승폭이 1년 9개월만에 제일 큽니다.
108이라는 심리지수는 세월호 참사 직전에 조사되었던 2014년 4월 이후로 3년 1개월만에 가장 높습니다.
소비 심리는 소비자들의 기대와 소망
그러니까 지금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심리는 3년 1개월 만에 가장 좋다는 건데요.
사실 소비 심리는 소비자들의 기대이고 희망에 가깝습니다.
특히 대선 직후에 조사된 설문조사여서 원하는 후보가 당선된 소비자들의 희망이 더 반영된 결과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심리지수만 가지고 낙관하긴 이르다.
소비자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이 숫자만 가지고 경기회복을 섣부르게 낙관해서는 안된다는 것도 이때문이구요.
또 주위를 둘러보면, 소비심리 회복은 딴나라 이야기 같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대를 잔뜩 했는데 현실이 따라 주지 못하면 실망도 그만큼 커질 수도 있을 겁니다.
경기가 살아나길!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움직이는 중요한 힘이 또 소비자들의 기대감이고 생각 아니겠습니까?
소비자들이 이런 심리 변화를 잘 살려서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는 MBC라디오에서 방송하는 경제전문방송입니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하루에 한번 방송을 글로 정리하여, 경제에 대한 안목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 글을 잘 이용하는 방법은 본문의 글만 눈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방송이나 팟캐스트, 팟빵 등으로 직접 들으며 글과 함께 들으면 효과적입니다.
30분 내의 방송이라 큰 부담이 없고, 방송 내용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청취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방송 다시듣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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