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청구서 꼼꼼히 보세요"..할인 미이행에 미사용 금액 청구까지"
2016년 12월 19일 (월) <경제 뉴스 따라잡기> "신용카드 청구서 꼼꼼히 보세요"..할인 미이행에 미사용 금액 청구까지"
➲ 경제 뉴스 따라잡기 "신용카드 청구서 꼼꼼히 보세요"..할인 미이행에 미사용 금액 청구까지"
박연미 경제칼럼니스트
ㆍ"청구할인됩니다." 해놓고 청구할인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네?
한국소비자원이 밝힌 카드관련 피해 구제 사례를 밝혔는데...
2014년 ~ 2016년 9월까지 270여건이 접수되었다.
올해만 100건이 넘게 접수되었다.
ㆍ피해 유형 중에는 부가서비스 관련 피해가 가장 많았다.
- 제휴할인 해 준다다더니 안되었다.
- 캐쉬백 해 준다고 했는데 돈이 안들어왔다.
- 리볼빙처럼 결제를 이월해주는 서비스가 잘 안되서 연체수수료를 물었다.
ㆍ그 외에 더 심각한 피해는...
- 안 쓴 돈을 청구했다.
- 쓴 돈보다 더 받아갔다.
이 경우가 전체 신고 건수의 1/5을 차지했다.
ㆍ보상은 잘 되고 있나요?
실제로 구제 받기 녹록치 않다.
피해구제를 접수한 3명 중 1명은 카드사와 조정이 안되었다고 조사됐다.
이걸 다르게 보면, 3명 중 2명은 카드사 잘못이 분명하다는 이야기이다.
전체의 65%는 피해 보상이 이루어졌는데, 나머지는 피해입증이 어려워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부가 피해가 줄도록 권고하겠다고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 썼고 얼마나 더 받아갔는지 본인이 알고 있어야 한다.
ㆍ이런 방법은 어떤지?
이런 건 믿고 해야 하는데, 매번 날라오는 카드 명세서를 확인하기도 너무나 번거롭다.
차라리 벌금 성격으로 한건 나오면 나오는 금액의 몇배를 물어주는 식의 조치도 좋아보인다.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는 MBC라디오에서 방송하는 경제전문방송입니다.
▶ 이 포스팅의 목적은 하루에 한번 방송을 글로 정리하여, 경제에 대한 안목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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